유효기간이 다른 주민등록증들
글/별과달
나는 한국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색 바탕지에 비닐로 코팅되었고 뒷면에는 칼로 잘라 이사한 곳의 주소를 적은 흔적까지 있지요. 그러니까 13년 전 것이랍니다.
태어나자마자 이름을 얻고 성인이 되면 국가로부터 받는 이 주민등록증, 모양은 달라도 인도네시아 사람들도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그 주민등록증 만드는 방법과 유효기간이 각각 다르다는 겁니다. 도시 3년 군 5년 그리고 55세 이상은 평생으로.
디카로 사진찍어 주는 사진사 
요즘 한국에서 어떻게 만드는지는 제가 안 만들어 봐서 방법을 잘 모르겠고 인도네시아에서 만드는 방법과 종류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한국과 다른 점도 몇 가지가 있는데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주민등록증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기록 사항 앞면 / 뒷면은 인도네시아 지도
주민 번호 : 350714907840003 사 진
이름 : 수실로 밤방 사진 뒷면 생년이 짝수 청색 홀수 붉은색
생년월일 : 말랑(도시이름) 15. Agustus. 1980
성별 : 여자 * 혈액형 : A
주소 : 한국과 동일
종교 : 이슬람교 * 결혼여부 : 미혼
직업 : 교수, 신부, 수녀, 목사. 학생. 교사, 의사, 자영업....
국적 : 인도네시아
유효기간 : 3년.
본인 사인 : 군수 시장 사인.
----------------------------------------------- 
유효기간이 3년인 이 주민등록증으로 개인의 신상정보를 다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주민등록증은 운전면허증과 같이 유효기간이 있어 더군다나 시골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 갱신이 번거로움을 겪고 있답니다. 시와 군 주민등록등 유효기간이 3년과 5년으로 다릅니다.
이번 지방자치제 선거를 앞두고 합동으로 주민등록증 갱신을 하고 있기에 그 재미있는 현장을 보여 드리겠습니다.한마디로 정말 볼거리였습니다.

<생년이 홀수해인 사람들이 주민등록증에 사용 될 사진 찍으려고 서 있는 모습>
키 재는 자가 그려진 현수막에 네 사람이 한꺼번에 나란히 서서 사진을 찍는 장면, 카메라는 디지털을 사용하였으며 사진사 아저씨가 종일 사진만 찍어 댔습니다.
동사무소에 가니 사진사가 두 사람인데 한 사람은 붉은색 천 다른 사람은 청색 천에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사인을 하는데 글자를 쓸 줄 몰라 사인을 못하는 사람은 사인대신 손도장을 찍었습니다. 사진사 아저씨 두 분이 하루에 적게는 4천명에서 8천명의 사진을 찍고 있었습니다.
원래 개인적으로 주민등록증을 만들면 비용이 3만 루피아 정도 드는데 이렇게 합동으로 만들면 사진 값 포함해서 6천 루피아이니까 싸고 또 멀리 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답니다. 참고로 인도네시아 운전면허증에는 키까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한몫에, 단체로, 도매금으로, 한꺼번에,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합동으로 하는 것을 유난히 즐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취재한 것만도
<합동 포경수술;이슬람> < 합동 화장:힌두> < 합동 결혼 > < 합동 주민등록증 갱신>
이렇게 많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사람은 사인 대신 지장을 찍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