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즐거움
이상헌
자신과 국가를 위하는 일은 책과 가까이 하는 길이다.
세살 버릇 여든 까지 가기 때문에 어려서 부터 책 읽는 습관이 되어야 한다.
만화방의 단골손님은 어려서 만화에 길들여진 사람들이다.
연속극에 길들여진 사람은 잠자지 않고 TV앞에 애국가 나올 때까지 턱을 받히고 있으면서
한정된 생명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 있다.
주량과 독서량
자신이 매년 지출하는 술값과 책값을 비교해보면 자신의 미래를 쉽게 판가름이 된다.
술 때문에 패가망신하는 경우는 있어도 독서 때문에 패가망신하는 일은 없다.
음주가 해로운 것은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간단히 한두 잔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다 보면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건강에 해를 끼치며 돈까지 낭비된다.
비즈니스에는 술이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에 알코올중독자가 300만 명이 넘는다.
따따시란 온돌을 개발하여 수익을 올리는 김익수 씨는 거래처에 술 대신 책으로 접대한다.
"좋은 책은 두고두고 기억하게 해줍니다. 비용은 10분의 1도 안 들어가지요."
독서로 부강한 나라를 만들자.
핀란드는 스웨덴과 러시아 사이에 끼어 있는 인구 520만 명의 작은 나라로
1990년대 초반까지는 경제 불황과 사회 혼란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1994년부터 경제발전과 사회발전, 국민들의 삶의 질이 세계정상으로 발돋움했다.
비결은 다름 아닌 독서능력이다.
<퀴즈 대한민국>에 출연하여 당당히 성인들과 대결한 초등학생이 1등을 하여
4300만원의 상금을 탔는데 이 학생은 독서광이다.
부모가 여행 가면서 같이 가자고 하니 그 돈으로 책을 사달라고 해 100권의 책을 사주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알아야 면장 한다는 말도 있다.
기쁨세상 박애규회원의 아버지는 90세가 넘었지만 아직도 도서관으로 출근한다.
교육자였던 그 분은 책을 읽는 재미와 기쁨으로 하루하루 살아간다.
다양한 독서습관을 길들이자.
생각이 깊지를 못하고 분별이 바르지 못한 것은 낮은 독서 수준 때문이다.
역사를 살펴보면 세대 간의 대화와 연대는 독서를 통하여 이루어지게 마련인데
우리 사회는 독서 율이 낮아 독서를 통한 세대 간의 연대와 대화의 길이 막혀 말이 통하지 않는다.
한번 뿐인 인생을 꽃 피우려면 다양한 독서습관으로 폭 넓은 세계를 관조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헌 -방송작가 시인 칼럼니스트 한국심리교육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