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의 즐겁게 술 마시는 50가지 방법
술은 마시는 것이 아니라 즐기는 것이고 보면 기분 좋게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알맞게 마시면 보약 지나치면 독약이 바로 술이다.
건강과 분위기도 함께 챙기며 지혜롭게 술 마시는 요령을 알아보자.
01. 사람이 술을 마시고 술이 술을 마시고 술이 사람을 마신다. 술을 주관하라.
02. 즐거울 때만 마셔라. 기분이 상할 때 마시면 조금 마셔도 독이 된다.
03. 약한 술로 시작, 강한 술로 끝내라. 강한 술을 먼저 마시면 맥주도 독주된다.
04. 두꺼비 파리 잡듯 넙죽넙죽 받아먹지 말라. 마시니까 권하는 거다.
05. 몸을 생각하고 마셔라. 권하는 대로마시면 목숨이 열개라도 부족하다.
06. 마실 량을 미리 정하라. 그 외에는 한 방울도 초과 말라.
07. 술잔은 가득 채우지 말라. 첫잔은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마셔라.
08. 술잔은 돌리지 말라. 술잔돌리기는 수건돌리기와 다르다.
09. 술 마시기가 목적이 아니라 친교가 목적이다. 목적을 잊지 말라.
10. 천천히 마셔라. '원샷' 보다는 음미하듯 천천히 마시면 탈이 나지 않는다.
11. 싫다는데 억지로 권하는 것은 간접살인이다. 조심하라.
12. 술 마시며 담배를 피우지 말라. 그것은 자살행위에 버금간다.
13. 음식을 미리 먹으면 알코올 흡수가 더디게 된다. 술을 마시기 전에 우유를 마셔라.
14. 노래방에 가면 매너를 지켜라. 나는 흥겨울지 모르나 추태가 된다.
15. 목청을 낮춰 노래하라. 나도 모르는 사이에 성대 결절 후두염의 위험이 따른다.
16. 마이크를 독점 말라. 왕재수 소리를 듣는다.
17. 술자리의 대화는 즐거운 것으로 한정하라. 그래야 화기애애하게 된다.
18. 순환기계통이 좋지 않으면 술을 조심하라. 급하게 마시면 심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
19. 술자리에 주사가 있는 사람이 꼭 낀다. 옆에 앉으면 틀림없이 후환이 생긴다.
20. 속상할 때는 술자리에 가지 말라. 나도 모르게 술먹은 개가 된다.
21. 1차로 끝내라. 2차 3차 가다가는 막차를 타게 된다.
22. 1주일에 2∼3일은 휴간일(休肝日)을 가져라. 간도 휴식이 필요하다.
23. 술 한잔하면 반드시 안주 하나를 먹어라. 그래야 간을 지킨다.
24. '폭탄주'는 폭탄만큼 위험하다. 섞어 마시려면 물이나 음료를 선택하라.
25. 조금 씩 매일 마셔도 중독이 된다. 술을 우습게 생각 말라.
26. 매일 마시기보다는 많이 마신 뒤 며칠 금주가 오히려 낫다.
27. 술이 안 받을 때는 마시지 말라는 몸의 신호다. 신호를 무시하면 탈이 난다.
28. 과하다 싶으면 물을 마셔라. 알코올이 희석되면 고통이 줄어든다.
29. 잠시 화장실가서 심호흡을 하고 와라. 기분전환도 좋은 방법이다.
30. 힘들면 토하고 들어와라. 힘들어도 그래도 그게 낫다.
31. 막걸리 안주는 돼지고기, 김치찌개가 좋다. 부담 없이 간까지 보호한다.

32. 소주 안주는 생 오징어가 좋다. 생선찌개와 돼지고기, 어포 등도 좋은 안주다.
33. 맥주 안주는 짭짤 한 것이 좋다. 땅콩, 멸치 소시지, 햄, 치즈, 팝콘, 신선한 채소.
34. 두부 요리나 부침류, 튀김 요리도 좋은 안주다. 맞는 안주의 선택이 건강을 지킨다.
35. 알코올의 독성은 여성에게 빨리 나타난다. 적은 양도 간질환 발생률이 높고 경과가 빠르다.
36. 여성의 장기간 음주는 위험하다. 생리불순, 불임, 조기 폐경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7. 임신초 과다 음주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일으킨다. 안면기형, 심장기형 발달장애 위험이 따른다.
38. 성인이 하루에 분해할 수 있는 최대 알코올의 양은 160g 정도. 소주 한 병(80g) 이상이면 위험수치다.
39. 간경변증이 되기 전 알코올성 지방간이나 간염은 훨씬 적은 알코올 양과 기간으로도 생길 수 있다.
40. 간에 문제가 있으면 일단 금주하라. 그 상태로 마시려면 유서를 써놓고 마시는 것이 낫다.
41. 입안이 마르는 것은 이뇨작용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술 마시듯 물을 마셔라.
42. 숙취해소에는 물이 보약이다. 수분은 탈수증상을 막고 알코올 처리를 빨리해준다.
43. 보리차나 생수를 마셔라. 술로 인해 떨어져 있는 혈당을 높이기 위해 꿀물도 좋다.
44. 수분과 함께 전해질 음료 보충도 좋다. 당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먹는 것도 좋다.
45. 전통적으로 알려진 콩나물국이나 비타민C 등을 보충하는 게 바람직하다.
46. 사우나는 해롭다. 체내 수분과 전해질 감소 탈수증상으로 알코올 대사를 지연시킨다.
47. 해장술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알코올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다.
48. 새벽까지 마시면 숙취로 몸이 견디지 못한다. 죽고 싶으면 그렇게 하라.
49. 술 마시고 운동하면 대사 촉진에 도움이 된다. 그냥 자지 말고 술껜 다음 자라.
50. 술로 인한 건강손실 시간손실 경제적 손실을 계산하라. 평생 집 몇 채가 날아간다.